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같은 글 올리면 조회수가 나올까?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같은 글을 올리면 더 많은 조회수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두 플랫폼 모두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블로그 서비스로 검색 엔진에서의 노출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중복 콘텐츠 문제도 고려를 해야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같은 글을 올릴 경우 조회수 결과와  중복 콘텐츠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같은 글 올리면 조회수가 나올까?


중복 콘텐츠란? 검색 엔진에서 동일한 글 처리하는 방식

중복 콘텐츠란 동일하거나 거의 비슷한 내용의 글을 여러 블로그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같은 블로그 내에서도 발생할 수 잇지만 주로 여러 블로그 플랫폼(네이버,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에 동일한 글을 게시할 때도 문제가 됩니다.

구글과 네이버 검색 엔진은 중복 콘텐츠를 처리하는 방식이 약간 다른데요.

- 네이버 블로그는 자사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노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같은 글을 올리면 네이버 블로그가 우선적으로 검색에 노출이 됩니다.

- 구글은 원본 콘텐츠를 중요하게 평가하기 때문에 동일한 글이 여러 곳에 있다면 원본으로 선택되는 블로그 글 1개만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게 됩니다.

즉 같은 글을 여러 곳에 올리면 검색 엔진이 어느 글을 대표로 노출할지 판단하게 됨으로 나머지 글은 검색 노출이 안될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같은 글 올리면 조회수가 나올까?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같은 글 올리면?

저도 예전에 몇 번 해봤는데 바로 관둔 이유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쪽 블로그만 검색에 노출됨

검색 엔진은 동일한 콘텐츠가 잇을 경우 대표 콘텐츠 하나만 노출하려고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네이버 검색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우선 노출되고 다음 검색에서는 티스토리 그리고 구글 검색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우선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저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에 같은 글을 올려봤는데 네이버 검색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우선적으로 노출이 되었으며 티스토리에서 작성한 글을 네이버에서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2. 중복 콘텐츠로 인해 검색 노출이 제한이 될 수 있음

구글은 중복 콘텐츠를 패널티 대상으로 간주할 수가 있습니다. 즉.. 저품질에 걸릴 수가 있다는 말인데요. 이는 네이버 검색엔진도 동일합니다.


중복 콘텐츠를 피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같은 글을 올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하면 중복 콘텐츠 문제를 최소화 할 수가 있습니다.

1. 단순 복사 대신 재작성해서 콘텐츠 변경

문장과 제목만 다르게 수정해도 다른 콘텐츠로 인정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각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추가 내용을 포함해서 차별화된 글을 작성할 수도 있는데요. 문단 구성, 이미지 배치 등을 다르게 해서 검색 엔진이 새로운 콘텐츠로 인식하게 해보세요.

요즘 Chatgpt나 퍼플렉시티 AI를 이용하면 정말 쉽게 콘텐츠 변경이 가능합니다.

2. 게시 시간 조정

콘텐츠를 변경해서 올리더라도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에 먼저 올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1~2주 정도 시간차를 두고 요약본이나 내용을 변경해서 올리는데요. 이렇게 하니까 확실하게 중복 콘텐츠를 피할 수가 있었습니다.


마무리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같은 글을 올리는 것이 조회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될 수도 있지만 검색 엔진에서 중복 콘텐츠로 판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효과가 별로 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단순 복사 붙여넣기 보다는 문장을 변형하고 추가 정보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차별화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